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실낙원 1

tgreggd 2024. 1. 27. 19:15


유x브에서 본 영상 중에 북튜버의 인생책이라는 말에 혹해서 구매했는데... 알고 보니 1권만 사고 2권을 사지 않았다. 이런 바보 같은 일이... 그래서 1권은 리더기로 읽고 2권은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겨우 읽었다. 내게는 인생책 정도는 아니었지만 새로운 경험이었다. 서사시를 쉽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는데 두려움에 떨며 걱정했던 것만큼의 어려움은 아니었다. 오히려 성경 읽는 것보다는 훨씬 잘 읽혔다. (종교인은 아니고 책으로서 성경을 읽어봤다.) 서사시라고 걱정했던 분들이 읽어도 괜찮은 경험이 될 것 같다.
단테의 신곡 과 함께 세계 문학사에 길이 남을 종교 서사시

실낙원 은 밀턴이 정치적으로 물러나고 시력마저 완전히 잃은 후에 쓴 서사시다. 구약 성서의 낙원상실 모티프 를 토대로 한 대서사시로 10,565행에 달한다. 밀턴은 서사시라는 일정한 형식에 격조 높은 문장과 아름다운 시적 언어로 17세기 정신세계와 인문적 교양을 작품 속에 훌륭히 담아냈다.

밀턴은 애초에 호머의 일리아드 와 같은 유명한 전쟁 영웅시를 쓰고자 했으나 이 계획을 바꾸어 성경에 기초한 서사시로 인류의 문제, 악의 문제에 접근했다. 이러한 계획은 실낙원 9편 도입부에서도 잘 드러난다. 호머의 일리아드 , 오디세이 가 그리스 정신을, 버질의 아이네이스 가 로마 정신을, 단테의 신곡 이 르네상스 정신을 보여 주듯이 실낙원 은 근대 청교도 정신의 정수를 여실히 드러낸다.

밀턴은 17세기의 인문적 교양을 집약하여 고대 전쟁 이야기의 아류가 아닌 청교도 정신에 입각하여 근대 문화에 충실한 작품을 만들었다. 밀턴의 실낙원 은 17세기 정신세계를 집약한 근대문화의 꽃봉오리이자 인류문화의 찬가다.


시형에 관하여

제1편
제2편
제3편
제4편
제5편
제6편

주(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