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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혁명

tgreggd 2024. 2. 29. 09:03


고등학교 3학년 때 사회문화 시간에 발표할 교육제도 파트를 고민하던 중 핀란드 교육제도를 주제로 발표하기로 마음을 먹고 엄마께 도서관에서 핀란드 교육 관련 서적을 빌려달라고 부탁했었다. 엄마는 흔쾌히 도서를 대여해와주셨고, 나는 수월한 발표준비를 할 수 있었다. 사실 12년 간의 입시 레이스에 마침표를 찍을 날이 다가오고, 대한민국의 고3으로 인생 가장 치열했던 6개월을 살면서, 우리나라 교육 제도에 어느정도 회의감이 들던 나에게 핀란드의 교육제도는 책을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거릴 수 밖에 없는 이상적인 교육 제도였다. 심지어는 내가 우리나라의 교육부 장관이 되어서 제발 좀 이런식으로 바꾸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읽는 내내 너무 답답한 한국 현실이 자꾸 떠올라서 마음이 허했다. 왜 교육으로 줄을 세워서 등수를 매기고 등급을 나누어야 하는지, 한국 입시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어느 학생이 또는 어느 교사가 명확한 답을 낼까? 적어도 학생들은 낼 수 없을 것이다. 나를 포함한 내 주변 친구들만 봐도 나이를 먹고 학년이 올라갈 수록 한국 교육제도를 부정적으로 바라봤으면 바라봤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은 없으니까. 꿈을 찾을 시간도 주지 않고 고등학교 생기부 내내 일정한 꿈과 그 꿈을 향한 활동으로 빼곡하기를 원하다니 너무 바라는게 많은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핀란드 교육에 대한 이야기이니 이제 한국 교육에 대한 답답한 내 마음은 접어두고 핀란드 이야기를 하고 싶다.핀란드 교육은 평등한 교육을 추구한다. 우열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발달을 지원하여 모두의 평등한 학습을 보장하고자 한다. 학습이 강요되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에서 수업을 한다. 내가 놀란 것은 책에 실린 사진 중에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뜨개질을 하고 있는 사진이었다. 처음에는 와 뜨개질은 좀 심하지 않나? 아무리 수업에 집중을 안한다고 해도 뜨개질도 봐주다니 신기하다. 고 생각했다. 그러나 설명을 읽으니 이해가 됐다. 수업 내용은 모든 개개인에게 맞춰질 수 없기에 수업시간에 주어진 활동이 빨리 끝날 때도 있고 집중이 안돼서 뒤쳐질 수도 있다. 그럴 때는 뜨개질을 하면서 마음을 가다듬거나, 다른 친구의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게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다. 자유로워서 통제가 힘들다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교사의 일방적인 통제 방식보다는 자율적으로 절제하는 방식이 학생들의 인성을 비롯한 다방면에서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시험지를 매기고 등급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에게 맞는 발전적인 지식이 획득되었는지를 평가해야한다. 따라서 학생에게 지속적인 애정과 관심이 필수적이다. 당연히 기계적인 성적 처리보다는 교사의 역할이 많아지겠지만 진정한 교사라면 그 학생을 파악하고 맞춤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기에 문제는 없다.핀란드의 교육 제도에 대해 발표한 후 친구들이 핀란드의 교육 제도에 많은 공감을 하고 있음을 실감했다. 솔직히 당연한 결과이다. 누가 생각해도 이상적인 학습이 실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한국에는 멀었지만, 이렇게 한 두명씩 잘못됨을 깨닫고 개혁하려는 생각을 하다보면 언젠가 학생 위주의 행복한 교육 시대가 올 것이라고 기대한다.
왜 핀란드 교육인가?
새로운 한국 교육을 꿈꾸는 사람들이 만난 국가경쟁력 1위 핀란드의 교육 현장!

모국어를 잘해야 영어도 잘한다고 확신하며 학원이 없는 나라, 아이들의 건강한 수면습관을 위해 잠자는 학교에 동행하는 부모들. 무엇이 핀란드 교육을 다르게 하는가? 핀란드 교육을 우리의 시각에서 살피고 정리한 이 책은 2009년 1월, 핀란드와 스웨덴 교육을 제대로 들여다보기 위해 2009 교육희망 찾기 북유럽 교육탐방단 이 핀란드 교육현장을 답사한 결과물이다.

교수, 공무원, 교육운동가, 시인, 변호사 등 다양하게 구성된 39명의 탐방단은 핀란드 교육을 현장에서 직접 살펴보고,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교육자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핀란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는 물론 새로운 교육을 위한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을 얻었다. 탐방단이 느꼈던 감동과 소회, 핀란드 교육의 모든 것에 대한 탐방기, 핀란드 교육개혁의 흐름에 대한 논문, 성공적인 핀란드 교육을 다양한 영역과 관점(신뢰, 돌봄, 통합, 자율)으로 평가하고 우리 교육에서 시사점을 찾으려고 시도한 글들을 수록하여 한국 교육에 밝은 미래를 제시하고자 한다.


머리말: 핀란드 교육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핀란드 교육자들에게: 한국 교육과 핀란드 교육의 좀 더 적극적인 만남과 교류를 기대하며
여는 시 : 북해를 바라보며 그는 울었다 | 도종환

1부 핀란드에서 우리 교육을 생각하다
핀란드의 아이들 | 도종환
핀란드 스웨덴 교육 탐방을 다녀와서 | 권태선 정리
경쟁이 없는 교육 | 김명신
‘신新’ 신사유람 | 이부영
한국인 교민의 자전적 교육 체험기
핀란드의 가정교육 이야기 | 곽수현

2부 교육천국 핀란드의 학교를 가다
핀란드 교육, 그 시작 | 박호근
교육천국 핀란드, 학교 탐방 이야기 | 김영연, 박원순, 이용관
1. 통합교육이 성공한 종합학교: 라또까르따노 종합학교
2. 최상의 교육환경과 학생자치 활동: 뽀흐요이스-따삐올라 고등학교
3. 핀란드 PISA 성공과 그 함의: 헬싱키 대학교 교육평가센터
4. 직업교육의 완결판 옴니아: 옴니아 직업학교
5. 다양성과 특수성이 조화된 거대 학교의 실험: 야르벤빠 고등학교
6.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복지 재원 조달체제: 지방자치단체연합
7. 핀란드의 교육박람회:교육박람회 EDUCA 2009
8. 어릴 때부터 예술과 함께: 안난딸로 예술센터
9. 스스로 서고, 서로 돌보는 유아교육체제: 회스마린퓌스토 학교 유치원
10. 학교 탐방 이야기를 마치며

3부 핀란드 교육,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나-사회문화적 조건
핀란드 교육 성공의 역사: 100년의 숨고르기, 40년의 내공 쌓기| 이윤미
핀란드 교육 성공, 그 사회적 조건 | 성열관

4부 핀란드 교육,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나-신뢰, 돌봄, 통합, 자율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교사교육 | 심성보
핀란드 교육과 우리 교육 : 독일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보기| 송순재
차별과 구별이 없는 통합교육 | 손승현
돌봄과 성장을 책임지는 유아교육 | 임미령
신뢰와 자율과 민주주의로 운영되는 핀란드의 교육정책과 교육행정| 안승문

 

2017 Xistory 자이스토리 고2 확률과 통계 760제

문제수도 많고 유형도 다양하고모의고사 대비용으로는(*정말 최고입니다!!!!!)반드시 풀어야하는 수학 문제집이라고 생각됩니다물론 내신용으로 본인이 약한 유형을 복습하기도 좋구요그리고 해설집이 꼼꼼하게 나와있는게 좋네요문제가 틀렸을때 해설집 보고 과정을 따라하면서 풀고는다른 유형으로 이제 풀 수 있나 체크해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매 개정판마다 실망시키지 않는 자이스토리입니다.이번에도 한 번 재밌게 풀어야겠네요.최신 수능에 맞는 수능, 평가원, 학력평가 기본

oiaskbg.tistory.com

 

peep(엿보다) , crop(작물) , constabulary(경찰대)

오늘의영어단어적어도 하루 10개이상은 암기해야겠죠? peep ( 엿보다 ) peep into ( 을 몰래 들여다보다 )Let 39 s peep into case makers 39 brilliant ideas 케이스 제작자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엿볼까요PEEP Trojan or Backdoor Revacc are commonly Trojan horse type viruses and don 39 t have particularly sophistic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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