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호롱불

tgreggd 2024. 2. 14. 12:56


아마 초등학생, 특히 고학년은 이 책을 매우 좋아할 수도 있다. 동화를 비비꼰? 내용의 만화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 어른의 눈으로 보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으나 - 책 분류 대로 초등학교 저학년이 읽기에는 부적당한 듯하다. 권선징악이라고는 하지만 읽고 밤에 악몽을 꾸어도 이상하지 않을 내용이, 그것도 그림과 함께들어 있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이 책은 아트 슈피겔만의 작품이 하나만 들어있는, 아트 슈피겔만의 아내와 공동 저작권이 있는,아트 슈피겔만의 이름으로 다른 작가를 소개하는 책에 가깝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쥐> 같은 감동을 느낄 수도 없는 여름용 납량 만화에 가깝다고 느껴진다.
만화로 보는 세계의 옛날 이야기 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만화 잡지 같은 동화책으로, 2001년 볼로냐 세계 아동도서전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만화계의 거장이자 퓰리처 상 수상자인 아트 슈피겔만과 에미 상 수상자인 윌리엄 조이스, 칼데콧 상을 받은 데이비드 맥콜레이 등 세계적으로 이름난 만화가들이 그림을 그린 이 책은 옛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에서부터 최근에 새롭게 발굴된 것까지 심오한 교훈을 담은 내용에서부터 우스개 이야기까지 모두 망라되어 있다.

모두 11편의 동화가 들어있는데, 한 작품이 5-6 페이지정도이지만 기승전결이 뚜렷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데 무리가 없다. 작품마다 작가에 따라서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식을 달리 한 점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잠자는 숲속의 공주」에서는 공주가 잠에서 깨어나기까지의 과정은 과감히 생략되고, 공주와 왕자의 결혼 이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그려져 있다.

동화를 구성하는 방식도 권선징악의 교훈을 전달하기에 바쁜 기존의 동화와는 다르다. 이 책에 수록된 「잠자는 숲속의 공주」「라푼젤 이야기」등은 기존의 동화가 보여주던 제한된 상상력을 벗어나 어린이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주고, 그동안 알고 있던 이야기의 진행이 변할 수도 있음을 알려 준다. 따라서 동화의 이야기 구성 방식을 통해서 논리력과 관찰력, 그리고 사고력을 키워주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예컨대 「수탉왕자」에서처럼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교육의 즐거움과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특히 책의 앞뒤에 수록된 「동화 마을 자동차 경주」게임에서는 어린이 스스로가 주인공이 되어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이야기의 실험을 통해 어린이는 논리력과 추리력 그리고 관찰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수탉 왕자 -아트 슈피겔만
땅딸보의 위기 - 윌리엄 조이스
[게임] 기사의 기억력 - 에버 뮬런
잠자는 숲 속의 공주 - 다니엘 클로우즈
나뭇잎 없는 나무 - 주스트 즈바르트
[게임] 이 그림 뭔가 이상하잖아?! - 브루스 맥콜
어부와 용왕의 딸 - 데이비드 마츠첼리
곱사등이 형제 - 로렌초 마토티
달리는 생강빵 - 월트 켈리
빵집 소녀 - 해리 블러스
[게임] 쌍둥이를 찾아 보세요 - J. 오토 자이볼트
잭과 콩나무 - 데이비드 맥콜레이
[게임] 으스스 유령나라 - 클라우드 폰티
배고픈 말 - 카츠
공주와 완두콩 - 바바라 맥크린톤
[게임] 동화마을 자동차 경주 - 크리스 웨어